믿음이야기 Story of faith
인물 Person 분류

존 녹스 John Knox 1514경-1572

컨텐츠 정보

  • 654 조회

본문

3d48dfbcfe697f3c6362e50ec51cb497_1659433626_7066.png
 

무릎으로 산 위대한 그리스도인

존 녹스 John Knox 1514-1572


그 누구도 두려워하지 않던 사람이라 평가받는 존 녹스는 스코틀랜드 종교 개혁의 선구적 지도자였다. 그는 한때 사제 서품을 받고 로마교황청 공증인으로 활동하기도 했으나, 당시 개혁 신앙을 부르짖던 위샤트(George Wishart)의 영향을 받으면서 완벽하게 개신교도로 거듭났고, 타고난 차분한 성격에도 불구하고 스코틀랜드 종교 개혁의 대변자요 지도자로서 투쟁의 기치를 들어 올리게 되었다.


가톨릭 정권의 핍박을 피해 유럽 대륙으로 건너가 칼뱅(Jean Calvin), 베자(Theodore Beza) 등과 교제하는 동안 신앙을 위협하는 군주에 맞서 대항할 권리와 의무에 대한 확신을 가지게 되었다.


1559년 스코틀랜드로 돌아간 녹스는 가톨릭 정권에 대항해 종교 개혁을 추진했는데, 잉글랜드로부터 군사, 경제적 지원을 받아 무력 충돌까지 감행하였다. 1560년 드디어 종교 개혁파가 스코틀랜드를 휘어잡았고, 이때 녹스는 칼뱅주의에 입각한 스코틀랜드 신앙 고백을 제정하고 녹스 전례서를 만드는 등 개혁 교회 교리와 전례에 관한 연구와 활동을 멈추지 않았다. 이듬해 가톨릭인 메리 스튜어트(Mary Stuart)가 다시 집권하면서 개혁파는 어려운 시절을 맞기도 했으나 녹스는 의연히 대처하였고, 1567년 메리가 몰락한 이후 개혁 교회는 다시 큰 힘을 얻었다.


세상적인 눈으로 보았을 때, 녹스 시대의 스코틀랜드는 도저히 종교개혁이 성공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다. 녹스 자신부터가 충분한 자격을 갖춘 인물이 아니었다. 하지만 시대적 소명 앞에서 자신의 소신을 굽히지 않고 개혁과 부흥의 횃불을 높이 든 존 녹스를 통해 하나님은 위대한 역사를 이루셨다.


녹스는 누구보다 기도의 심오하고도 엄청난 위력을 알고 있던 인물이었다. 그는 기도하는 한 사람은 기도 아니하는 한 민족보다 강하다.”고 천명하기도 하였다. 그리고 그러한 깊고도 은밀한 기도로 무장한 그의 설교야말로 듣는 이들의 폐부를 찢고 경악시키며 한 국가의 개혁을 일으키는 원동력이 되었던 것이다. 그의 설교를 들었던 한 청년은 이렇게 증거하고 있다.


녹스는 처음 설교를 시작할 때는 몸을 약간 구부정하게 하고 있는 것이 보통이었다. 그러나 마지막에 가서는 얼마나 활기에 넘쳤는지 설교단을 부수기라도 할 것 같았다. 그가 다니엘서를 강해할 때는 양심이 너무나 찔려 필기하던 펜을 제대로 잡기가 어려울 정도였다.



출처 : 무릎으로 사는 그리스도인


♥ 웹선교 후원 : 토스뱅크 1000-0199-7978 (김병일)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48 / 1 Page
글쓰기
Member Ra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