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 Wisdom from books
열방 분류

무엇이든 우상이 될 수 있다

컨텐츠 정보

  • 405 조회

본문

8bf3b5ea3b8e951737aa70f9b6bb8fe0_1686436322_5412.png
 


무엇이든 우상이 될 수 있다



모든 문화적 순간에는 기회도 딸려 온다. 지금 우리도 그런 순간을 만났다. 돈이 돈 그 이상이 될 수 있다는 성경의 경고를 이제 많은 이가 더 귀담아듣는다. 돈은 삶을 바꾸어 놓고 문화를 만들어 내는 강력한 신이 될 수 있다. 숭배자의 마음을 찢어 놓는 우상이다. 불행히도 우리는 탐심의 문제가 '저 부자들'에게만 있다고 보고 그 문제에만 집중한 나머지 가장 근본 진리를 깨닫지 못한다. 무엇이든 우상이 될 수 있으며 이미 우상이 되어 왔다.


세상에서 가장 유명한 도덕규범은 십계명이고 그중 제1계명은 이렇다. "나는 … 네 하나님 여호와니라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 (출20:2-3). 여기서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의문이 있다. "다른 신들"이란 무엇인가? 곧바로 답이 나온다.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속에 있는 것의 어떤 형상도 만들지 말며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4-5절).


세상 모든 것이 포함된다! 돈이나 섹스를 신으로 떠받들 수 있다는 건 누구나 안다. 하지만 삶의 무엇이든 우상 노릇을 할 수 있다. 모든 것이 하나님의 대용품, 즉 '가짜 신' (Counterfeit god)이 될 수 있다.


최근에 나는 어느 야전군 장교 이야기를 들었다. 그가 휘하 병사들에게 어찌나 무리하게 체력 단련과 군사 훈련을 시켰던지, 오히려 병사들은 사기가 꺾었고, 그 바람에 전투 중 통신이 두절되어 수많은 사상자를 냈다. 내가 아는 한 여성은 성장기에 가난했는데 성인이 되어 재정 안정에 집착한 나머지 좋은 사람을 여럿 놓치고 정작 사랑하지 않는 부유한 남자와 결혼했다. 그녀는 결국 얼마 못 가 이혼했고, 자신이 그토록 두려워하던 고생길에 들어서섰다. 일부 메이저리그 야구 선수들은 선전(善戰)하는 정도에 만족하지 못하고 명예의 전당에 오를 수준으로 잘하려고 스테로이드와 기타 약물을 복용한다. 그 결과 그냥 능력껏 잘했을 때보다 몸은 더 축나고 평판도 나빠진다.


이들이 행복의 기초로 삼았던 것은 오히려 잿더미로 변했다. 기초를 엉뚱한 데 두었기 때문이다. 각 경우마다 좋은 것 중 하나가 최고의 것으로 둔갑해서 다른 모든 가치를 짓밟고 군림했다. 하지만 가짜 신은 늘 실망을 안겨주기 마련이며 그 과정이 파괴적일 때도 많다.


훈련된 부대나 재정 안정이나 뛰어난 운동 실력을 바라는 게 잘못인가? 그렇지 않다. 그러나 이 사례에서 우리는 사람들이 흔하게 착각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우리는 우상을 나쁜 것이라 생각하지만 그 자체가 나쁜 경우는 거의 없다. 더 좋은 것일수록 그것이 우리의 가장 깊은 욕구와 희망을 채우리라는 기대도 커진다. 무엇이든 가짜 신이 될 수 있으며, 특히 삶의 가장 좋은 것일수록 더 그렇다.



8bf3b5ea3b8e951737aa70f9b6bb8fe0_1686436084_7669.png
 



♥ 웹선교 후원 : 토스뱅크 1000-0199-7978 (김병일)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148 / 1 Page
Member Rank